다이어트 정보

주부는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하지말자

핑크핑퐁 2023. 5. 8. 13:53

주부는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하지 말자라는 주제로 적어보려고 해요.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시죠? 저도 한때 운동과 함께 11시 - 17시 단식을 병행해서 8kg 정도 감량을 했는데요, 결과적으로 말하면 한 달도 되지 않아 원상복구 보다 조금 더 많이 쪘어요. 이후부터 간헐적 단식은 절대 하지 않겠다고 생각했는데요, 주부인 제가 경험한 간헐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간헐적 단식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한번 읽어주세요.

가족의 공공의 적! 간헐적 단식

저는 약 2개월 가량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를 했었는데요, 처음 며칠은 의지로 악으로, 깡으로 안 먹고 버텼어요. 당시에 살이 많이 쪘고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던 때라 처음 며칠은 어렵지 않게 성공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아주 조금이지만 붓기가 빠진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그런데 문제는 제가 '주부'라는 거예요. 저 한사람한테 우리 집 삼시 세 끼가 달려있는데 제가 5시 이후로 식사를 안 하니 밥 하는 게 문제가 되었어요. 5시 이전에 모든 준비를 끝낸 날이면 상관이 없었지만, 그렇지 않은 날은 음식의 간을 맞추는 게여간 힘들지 않더라고요. 

간 보고 뱉고, 간 보고 뱉고!

단식 중이라 마음껏 간을 보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음식을 만드니 계속 뱉게 되더라고요. 아이들도 간헐적 단식하는 엄마가 차린 밥상은 뭔가 밍밍한지 "엄마, 맛이 이상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고 점점 의지도 약해지고. 안 그래도 잘 안 먹어 속상한데 아이들한테 무슨 짓을 하는 건가 싶더라고요. 

 

정말 부지런한 주부가 아니라면 가족의 공공의 적이 될수 있는 간헐적 단식은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간헐적 단식의 역습

예전에 옥주현이 다이어트에 관해 인터뷰하다가 조금씩 자주 먹어야 성공한다고 말했던게 기억이 나네요. 실제로 운동선수를 비롯해서 몸매를 유지해야 하는 모델들은 조금씩 자주 먹는 방법을 선택한다고 해요. 

 

즉, 위가 비어있는 시간을 주지 않아서 몸안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내는 거예요. 실제로 공복시간이 길어질수록 우리의 몸은 에너지를 지방으로 변환하여 몸속에 저장한다고 해요. 그래야 주인이 밥을 먹지 않더라도 에너지가 필요할 때면 언제라도 꺼내 쓸 수 있으니까요. 

 

이런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서 속을 비워야 몸이 깨끗해지고, 내장들이 휴식을 취할수 있도록 단식 시간을 주어야 한다며 무턱대고 단식을 시작하면 오히려 몸을 망칠 수 있어요. 여기에 기운이 없어 운동까지 못하면 근육은 물러지고 기초대사량은 낮아지고 최악으로 치닫게 돼요.

그러다 식사시간이 돼서 밥을 먹으면, 단식의 기억을 가지고 있던 우리 몸은 더 많은 지방을 몸 구석구석에 저장해요. 분명 먹는 양도 식사 시간도 줄었지만 몸무게 변화는 없으니 '나는 왜 단식까지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왜 살이 안 빠지냐'며 결국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돼요.

하지만 언제 또 금식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우리 몸은 계속해서 보다 많은 지방을 체내에 축적시키게 되는 간헐적 단식의 역습이 시작되는 거지요.

 

정말 꾸준히, 아주 아주 오랫동안 몇 년이고 지속할 생각이 아니라면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옳지 않은 것 같아요.

 

다이어트는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게 최고의 방법인 것 같아요. 

 

이상 간헐적 다이어트의 역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공적인 다이어트 하세요^^